본문 바로가기
애드 센스

챗gpt 자동화 글쓰기로 현재까지 알아낸 사실들

by 스톡로드 2023. 3.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스톡로드입니다. 오늘은 요즘 핫한 챗gpt로 블로그 자동화 글쓰기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챗gpt를 이용해서 블로그 글쓰기 자동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화 글쓰기가 애드센스에 통할까요? 포털 사이트가 노출을 시켜줄까요? 아래 사례를 통해서 앞으로의 미래를 예측해 볼게요.

1. 리포트 자료 사례

2007년경 한때 레프트다운로드 사이트가 열풍이었습니다. 대학교과제를 해야 할 때 이 리포트 사이트에 사 다운로드해서 금방 과제를 해결할 수 있었죠. 또 의뢰를 하면 뚝딱 과제를 만들어 줬습니다. 그래서 네이버블로그에 링크를 달아서 리포트 세일즈활동을 많이 했죠. 그래서 어떻게 됐나요? 해당 사이트 링크를 걸면 그 블로그는 통누락 됐습니다. 검색이 안 됐어요. 네이버는 이렇게 대응했습니다.

2. 자동화 블로그 글쓰기 사례

AI가 활성화되기 전에 이미 블로그자동화 글쓰기란 게 있었습니다. 기존의 글을 대체어로 바꾸고 요약해서 글을 쓰는 기능이었죠. 당시에는 아는 사람만 알아서 첨엔 혁신이다 하고 열심히 베껴 썼어요. 그래서 결국 어떻게 됐어요? 네이버블로그 비공개 당했습니다. 포털사이트는 바보가 아니에요.

3. 쿠파스 자동화 글쓰기

2년 전 쿠파스 자동화 글쓰기 유행이었죠? 첨에 네이버는 쿠파스 링크 걸면 블로그 저품질로 보내버려서 노출이 안 됐어요. 그 후 이런 것이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고소를 해서 니 중에는 쿠파스링크 넣어도 저품질로 보내지 않는 방향으로 바꿨지만 현실은 어떻죠? 쿠파스링크 넣은 거 안 좋아요.

본론으로 넘어와서 쿠파스 자동화 유튜버가 많아져서 자동화글쓰기로 자면서 1,000개가 넘는 글을 썼고 당분간 수익이 났지만 몇 주 후 어떻게 됐죠? 아침에 일어나 눈을 떴더니 내 블로그가 비공개가 블로그로 되어있네요? ㅋㅋㅋ

이후 사람들은 자동화 글쓰기 블로그에 대해서 다들 안된다고 했죠.

그렇다면 이제 쳇 GPT를 통해서 자동화 글쓰기 하는 유튜버 뭔 프로젝트 들어간다고 하죠? 나중에 어떻게 되겠어요? 통누락 당하겠죠? 포털사이트들도 사람이 운영하는 것이에요. 현재 chat gpt를 이용해서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라던지 워프로 자동화 글쓰기를 한다는 문제를 당연히 알고 있고 바로 대응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커뮤니티에 어떤 분은 평소에도 정석으로 블로그 키우지 않고 요령만 피우시더니 이번에 챗gpt 나오고 자동화글쓰기가 된다면서 그걸로 대박기회를 노리시고 있던 게 옆에서 제가 보기엔 아주 한심해 보이더군요. 당분간은 수익이 나겠죠. 그런데 몇 주 후에는 어떻게 된다고요? ㅋㅋ 말 안 해도 아시겠죠?

그렇다면 chat 지피티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활용하는 방법을 생각해 봤어요. 당연히 인용정도로 사용할 수는 있어요. 내 글분량의 30% 내에서는 사용하는 것은 안정적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좋은 것은 AI의 결과물을 그대로 쓰지 말고 나만의 문장으로 재해석하라는 것입니다. 그것만은 포털사이트들도 구분해 내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실제로 포털사이트가 AI가 쓴 글인지 아닌지를 식별하는 방법에는 한계가 있어요.

기존에 포털사이트들은 키워드들을 모두 형식화시켜서 기존에 사용했던 키워들과 문장요소들을 하나씩 비교해 얼마나 비슷한지를 퍼센티지로 나타내서 이글이 빼껴쓴것인지 식별해서 노출을 시킬지 말지를 결정했습니다.

글이란 것이 직접 타이핑을 해버리면 기술적으로 위와 같은 방법이 아니면 추적할 수 없기 때문에 기술적 한계가 분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글이라도 자신만의 문장으로 재해석해서 글을 써야 하고 더 많은 자료를 보충해 주면 됩니다. 이런 유저들을 대응하기 위해서 포털사이트는 어떻게 할까요?

예측을 해보자면 신고기능을 활성화시킬 것입니다. 안 그래도 정보의 쓰레기장이라고 불리는 온라인상에서 이런 chat gpt를 이용한 무자비한 글생성은 품질면에서 좋을게 1도 없습니다. 그냥 데이터낭비이며, 자원낭비, 시간낭비일 뿐이에요.

질문을 하나 해도 거 기다에 들어가는 연산작용과 답을 할 때까지 들어가는 절차가 상당한 전기를 소모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는가요? chat gpt의 경우 하루 운영비용만 십수억에 달한다고 합니다. 질문하나에 약 250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간다고 하니 무료로 사용하는 저에게는 아직까지는 질문을 할 때마다 돈을 버는 셈이 되겠네요. 기존 검색보다 거의 10배나 비용이 들어는 셈입니다.

비용에 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아래링크의 뉴스를 참고해 주세요.

'문제는 천문학적 비용', AI챗봇 두고 고심하는 구글

결론 글을 마무리하며..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이것입니다.
첫 번째로 블로그 자동화 글쓰기는 통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도 사람이 운영하는 것이고 이러한 행태를 당연히 알고 있고 대응에 나설 것임에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 대응은 첫 번째로 자사시스템에 의해서 걸러질 것이고 다음으로 유저들의 신고기능에 의해 걸러질 것이다.

두 번째로 검색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쉽게 변하지 않을 것이다. 기술의 발전에도 몇십 년 동안 변하지 않는 것이 현재의 2d 스크롤 웹페이지 검색입니다. 검색엔진이 생기고 검색할 단어를 찾고 웹페이지가 나열되고 사용자는 링크를 클릭해서 웹페이지에 접속하는 방식은 몇십 년 동안 바뀌지 않았습니다. 왜 그런가요? 사용자에게 그것이 편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에게 편한 것은 살아남고 편하지 않은 것은 도태됩니다.

마음속으로 생각해 보세요.  chat gpt가 편하신가요? 이상 스톡로드였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티스토리에 챗GPT(Chat GPT)로 글쓰면 노출이 잘 될까?

chat gpt로 쓰는 글 판별하는 앱 등장: 개인적인 소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