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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손해사정사 자격증, 4종은 무엇이고 지금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by 스톡로드 2025.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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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사정사 자격증에는 1종부터 4종까지 있다던데… 4종은 어떤 일을 하나요?"
많은 사람들이 과거의 종별 분류 체계에 혼란을 느낍니다. 알고 보면 2014년을 기점으로 손해사정사 제도가 완전히 개편되었는데요. 지금은 '종(種)' 대신 신체·재물·차량이라는 세 분야로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그렇다면 과거의 '4종 손해사정사'는 현재 어떤 역할로 이어지고 있을까요?


📌 과거 4종 손해사정사 vs 현재 신체손해사정사

2014년 이전, 손해사정사는 1종(화재·특수), 2종(해상·항공), 3종(자동차 대인·대물), 4종(인보험)으로 나뉘었습니다.
여기서 4종은 주로 상해보험·건강보험·장기간병보험과 관련된 보험금을 평가하는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예를 들어 교통사고로 인한 신체적 피해 평가나 질병 치료비 산정 등이 주요 업무였죠.

하지만 현재는 '신체손해사정사'로 통합되었습니다. 즉, 4종의 역할이 신체 분야에 흡수된 것이죠.
"과거 4종 = 현재 신체손해사정사" 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 2024년 현재, 손해사정사의 세 분야

  1. 신체손해사정사
    • 교통사고, 산업재해, 의료과실 등으로 인한 신체적 피해를 평가합니다.
    • 예시: 사고로 척추장애가 생긴 경우, 장애등급 판단과 보상금 산출
    • 핵심 역량: 의학적 지식, 장애등급 판정 기준 숙지
  2. 재물손해사정사
    • _화재, 도난, 자연재해_로 인한 재산 피해를 조사합니다.
    • 예시: 집이 태풍으로 침수됐을 때 복구 비용 추정
    • 핵심 역량: 건축·공학 지식, 시장 가격 분석 능력
  3. 차량손해사정사
    • _자동차 사고_로 인한 차량 손해 정도를 평가하고 수리비·전손(全損) 금액을 결정합니다.
    • 예시: 차량 전복 사고 시 잔존가치 계산
    • 핵심 역량: 자동차 구조 이해, 정비 비용 산출 기준 숙지

📌 종별 제도가 사라진 이유는?

과거 1~4종 분류는 업무 범위가 중복되고, 복잡성으로 인해 현장에서 혼란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사고 시 3종(대인·대물)과 4종(인보험) 업무가 겹치는 경우가 빈번했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분야별 단순화를 통해 _전문성 강화_와 _업무 효율성 개선_을 꾀한 것입니다.


📌 "4종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지금은 무효인가요?"

절대 아닙니다! 기존 4종 자격증은 신체손해사정사로 자동 전환됩니다. 다만, 추가로 차량·재물 분야 업무를 수행하려면 해당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 손해사정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시험 과목: 보험계약법·보상이론·손해평가실무 등(분야별 차이 있음)
  2. 실무 경력: 보험회사·손해사정법인에서 1년 이상 근무 필요
  3. 전망: 보험 산업 성장과 함께 수요 증가 중. 특히 _신체 분야_는 고령화로 장기요양보험 수요가 늘어 전망이 밝습니다.

📌 궁금증 Q&A

Q. "차량손해사정사가 자동차 보험금만 다루나요?"
A. 아닙니다! 오토바이·트럭·건설기계 등 모든 운송수단의 손해를 평가합니다.

Q. "재물손해사정사가 평가할 수 없는 것은?"
A. _예술품·귀중품_은 전문 감정사와 협업해야 합니다.


"종(種)에서 분야(分野)로… 더 명확해진 손해사정사의 세계"

과거의 복잡한 분류는 사라지고, 이제는 신체·재물·차량이라는 직관적인 체계로 바뀌었습니다. 4종은 신체 분야의 기반이 되었고, 앞으로도 보험 산업의 핵심 역할을 할 것입니다. 만약 이 분야에 도전한다면,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해 깊이 있는 전문가로 성장해 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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