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움 캐치

기준봉 매매법 투자기법 공유

by 스톡로드 2022. 10. 18.


주식을 오래 하다 보면 내 차트 구성에 볼랜저밴드,RSI,윌리엄스,MACD,엔벨롭 등 덕지덕지 보조지표를 붙이게 됩니다. 과연 그렇게 해서 수익이 나십니까? 주식의 고수일 수록 차트 구성은 더 심플해진다고 합니다. 왜 그런 것일까요? 고수들은 차트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이종목이 상승할 수밖에 없는 뉴스와 그 크기부터 보기 때문에 차트는 심플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새롭고 큰 뉴스라 해도 잠깐 크게 올랐다 빠지거나, 그날의 대장주를 하지 못하면 손실이 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보조지표는 무용지물, 즉 장식품에 불과합니다.




계속해서 치고 올라가는 종목을 어떻게 가려내는지, 보조차트가 아닌 5분 봉 하나로 알 수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바로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을 위해 주식투자의 황금손이 그 비밀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5분 기준봉 하나로 작살내는 주식 기법

9프로 이상의 수익 가능

8프로 이상 마감한 기준봉을 발견한다면 9프로 이상의 수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기준봉이란 저가에서 큰 거래량을 동반한 5프로 이상의 종가 마감한 장대양봉을 의미합니다.
큰 거래량을 가진다는 것은 시장에서 주목을 받는다는 것이고, 큰 상승으로 마감했다는 것은 누구나 사고 싶어 하는 종목이란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준봉이 발생하면 다시 한번 상승할 때 큰 수익을 얻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고가에서 발생하는 장대양봉은 상투의 자리이기 때문에 절대 매수해서는 안되는 자리 입니다. 마지막 큰시세를 주면서 주포가 물량을 넘기는 자리입니다.


그렇다면 기준봉 매매는 어떻게 할 것인가?


기준봉이 후 재차 상승하는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재차 상승하는 기준봉 차트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합니다.

  1. 연속 상승
  2. 짧은 조정 후 상승
  3. 긴 조정 후 상승


첫 번째로 기준봉 연속 상승입니다.

기준봉이 발생했을 때는 무엇보다 시세 초입에 들어가서 길게 수익을 보고 나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준봉에 들어갔는데 더 올라서 기준봉의 중간에서 매수하게 됐다면 이후 음봉이 나오지 않는 이상 계속 가져 가야 길게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매도 시점은 기준봉의 중간 부분을 침범했을 때 본전에 매도하고 이후 신고가를 만들 때 재매수해서 수익의 기회를 가져가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준봉의 중간 부분을 침범했을 때는 무조건 매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짧은 조정후 재차 상승하는 모양입니다

기준봉 발생 후 기준봉을 잡아먹지 않고 밑꼬리를 만듭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평선을 깨지 않고 그 부근에서 매수세가 들어와 양봉을 만든 후 음봉의 고가를 잡아먹을 때를 캐치하는 것입니다.
캐치하고 매수에 들어가면 손절의 기준이 되는 봉은 당봉의 시가입니다. 당봉의 시가를 깨고 다시 내려간다면 빠른 손절을 해서 손실을 최소화시켜야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기준봉의 종류는 긴 조정 후 재차 상승입니다.

 

세 가지 종류의 기준봉의 공통점은 기준봉과 이평선을 훼손시키지 않고 상승추세를 유지한다는 점입니다. 긴 조정을 가지는 기준봉 차트 또한 계속적으로 추적 관찰하여 박스권을 뚫는 신고가 발생 시 매수 타점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긴 횡보는 긴 지지를 해주기 때문에 지지선이 매수 시점이 되고 지지선 이탈을 손절 시점으로 정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주가는 중요한 지점에서 오를 수도 내릴 수도 있습니다. 그건 랜덤처럼 주포 외는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손절을 칼같이 지키고 수익은 길게 가져가는 습관을 가져야 최종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마무리를 하며 주식은 대응의 영역이라고 합니다.
기법 자리를 안다고 해서 다가 아니라 최종 수익을 가져가는 관건은 손실을 얼마만큼 줄여나가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내 계좌의 자산을 지키고 불려 나가기 위해선 항상 손절을 잘하는 습관부터 몸에 베여야 수익이 난다는 말을 명심하시기 바라며, 성공 투자합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