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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온라인 신청방법 이렇게 하세요

by 스톡로드 2023. 7. 6.

안녕하세요, 주민등록증 신청을 보통 주민센터에 가서 합니다. 그러나 정부 24를 이용하면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그 신청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온라인으로 신청접수를 해도 수수료가 5,000원 발생합니다. 무료로 재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글을 참고하셔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방법(무료)

출처-정부24 홈페이지

[주민등록증 온라인 신청방법]

  1.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서비스-민원신청-신청조회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3. 검색을 통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버튼을 클릭합니다.
  4.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진행합니다. 비회원이 편리합니다.
  5. 신청화면에서 신청내용을 입력하고, 확인사항을 체크합니다.
  6. 구비서류인 증명사진을 JPG파일로 컴퓨터에 저장하고 업로드합니다.
  7. 수령방법은 방문수령 본인만 가능하고,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
  8. 마지막으로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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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을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 후 서비스-민원신청- 신청조회발급메뉴를 클릭합니다.

 

신청조회발급 화면에서 서치화면이 나오는데 검색어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이라고 적어줍니다.

 

검색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목록이 뜹니다. 거기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메뉴를 찾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회원신청이 아니더라도 비회원으로 신청할 수 있으니 귀찮으신 분은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절차는 신청을 완료 후에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신분증을 찾으러 가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청은 온라인으로 하고 수령은 방문해서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의사항]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취소도 가능합니다. 신청한 나르이 근무시간에만 철회할 수 있습니다.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재발급되는 주민등록증은 수령장소로 신청한 주민센터에서 6개월 이내에 찾아가면 되고 3년이 지난 주민등록증은 폐기합니다.

본인확인을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주민등록증이 완성되면 본인의 휴대전화로 문자로 통보가 됩니다. 그리고 기존 주민등록증은 반납하고 새로운 주민등록증을 받아와야 합니다. 그래서 지참해야하는 서류는 기존주민등록증과 증명사진 한 장을 꼭 지참해서 가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통하면 정부 24 재발급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주민등록증 신청 바로가기]


수수료 면제대상

수수료 면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 면제 대상은 국민기초 생활 보장법에 따른 기초 생활 수급자,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고엽제 후유의증환자, 참전군인, 5.18 민주유공자, 특수 임무 수행자, 한부모 가족 보호대상자, 관계법령에서 수수료를 면제하도록 규정한 경우에 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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