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자동차보험 비교하기 과연 다이렉트 사이트와 가격이 다를까?

by 스톡로드 2024. 3. 12.

안녕하세요, 요즘엔 많은 사이트와 앱에서 편리하게 자동차보험 가격 비교를  한번에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카카오페이도 자동차보험 가격비교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제가 궁금한 것은 이런 결과값이 단독으로 다이렉트사이트에서 조회한것과 가격차이가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직접 실험해보았습니다. 비교사이트를 통한 견적과 다이렉트사이트를 통한 견적이 같은지 다른지 확인해 볼게요.

먼저 카카오페이에서 한번에 조회한 결과값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용방법은 카카오페이앱에서 하단위치의 메뉴버튼을 누르고 밑으로 쭉내려서 '자동차보험비교' 메뉴를 누릅니다.


카카오페이앱에서 자동차보험 비교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비교를 위해서 약관동의를 해주고 본인인증을 해주면 드디어 가격비교를 위한 준비가 완성됩니다.


주민번호를 입력한다.


이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자동차번호를 선택해주세요. 자동으로 안뜨면 직접 입력해주면 됩니다.


비교할 자동차 번호를 선택한다.


기존에 가입했던 내차정보를 온라인전산에서 불러들이면, 내 차량의 세부정보를 선택해줍니다.


차량의 세부정보를 선택한다.

운전자 범위 선택

다음으로 운전자 범위를 선택합니다. 저는 본인 1인한정 으로 선택했습니다. 다음으로 할인특약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능한 해당하는 특약할인이 있으면 모두 선택하는 것이 보험료가 적게 나오는 팁입니다.


할인특약 선택하기

본인은 연간주행거리만 15,000km로 설정하고 운전점수는 없이 다른 할인도 모두 없앴습니다.( 실험을 위해서..)

자녀할인이나 티맵운전점수가 70점 이상이라던가 차량부속장치 할인(전방추돌, 차선이탈)에 해당하면 모두 체크를 해주면 됩니다.


자동차보험 가격비교 중 화면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10개 보험사에서 보험료를 가격비교 해 줍니다. 카카오페이와 제휴를 맺은 메이저회사들인데 참가한 보험사의 목록은 아래와 같아요.

  • 캐롯손해보험
  • DB손해보험
  • KB손해보험
  • 악사손해보험
  • 하나손해
  • 현대해상
  • 롯데
  • 메리츠화재
  • 흥국화재
  • 삼성화재

자, 이제 결과가 나왔다!
결과값 조회 사진을 한번 보자. 낮은 보험료 순으로 정렬되어 나온다.



위에서 확인해보니 내가 평소에 다이렉트 홈페이지에서 조회한 보험료보다 전체적으로 10만원 내외로 비싼감이 있었다. 이제 몇개 메이저회사만 추려서 이것과 비교해 보겠다.

비교는 직접 다이렉트사이트에서 조회를 해보았다. 과연 진짜로 다이렉트에서 조회한 보험료가 저렴할까?


구글에서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라고 검색


구글에서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라고 검색하고 제일 처음 나온 스폰서광고사이트에 접속해서 내차보험료를 조회해 보았다.

일반적인 본인인증후 차량 정보를 입력하고 보장내용은 최대한 기본값과 최소값으로 설정하였다. 아래는 그 결과값이다.


다이렉트 사이트에서 조회한 결과값


직접 공식 다이렉트 사이트에서 확인한 결과 약간 2만원정도 더 싸게 나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나만 놓고 보자면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한곳 더 확인해 보기로 했다. 이번에는 삼성화재에서 확인해 보았다.



삼성화재의 경우 보험료

삼성화재 또한 약 2만원정도의 보험료 차이를 보였다. 두가지 회사가 모두 가격비교 앱을 통한 것보다 직접 사이트를 방문해서 조회한 보험료가 더 저렴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여러 채널을 통해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를 물어보고 알아보았다. 그러한 물음에 모두 하나의 이유를 말하고 있었다.

그것은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직접 가입하는 것보다 전화상담을 통해 가입하는 것이 더 비싸고, 설계사를 통해서 가입하는 것도 직접 하는 것보다 더 비싸다. 채널마다 운용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 실험을 통해 알아낸것은 가격비교를 한번에 해주는것은 편리하지만 그만큼 운영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직접 가입하는 채널에 비해서는 약 2만원 정도가 더 비싸다는 점을 알아낼 수 있었다.

이글 통해 많은 분들이 이러한 차이점을 알았으면 좋겠고 부디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한다. 이상으로 가격비교 사이트와 일반 다이렉트사이트의 자동차보험료 가격차이를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