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접 겪어본 쿠팡맨 현실은? 후기

by 스톡로드 2023. 5.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전직 쿠팡맨이었던 1인입니다. 2년 넘게 쿠팡친구로 일해오다가 23년도 봄에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쿠팡에서 일을 하면서 느껴본 솔직한 현실을 적어볼까 합니다. 

쿠팡 월급

쿠팡 택배업 일은 힘든가요?

일반적으로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쉬는 시간이 존재하지만 쉬는 시간을 다 사용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 시간에 정말 쉬어버리면 배송물량을 다 못 쳐낼 수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배송을 완료하고 쉬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은 실질적으로 7~8시간 정도하고 있습니다. 그 시간 동안 잠깐 자체적으로 쉴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쿠친들이 쉬지 않고 연속으로 일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정도 업무강도이고,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적응을 빨리 하느냐, 적성에 맞느냐가 관건인 거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하는 일은?

큰 트럭에 물건을 싣고 캠프로 옵니다. 롤테이너에 물건을 내리면 자기 담당구역에 가는 것들을 분류해 냅니다. 대략 30분~50분 소요합니다. 물건을 분류하고 탑차에 잘 정리해서 적재합니다. 물건을 분류하고 적재하는데 보통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혼자 적재를 할시에는 더 걸립니다. 물건을 싣고 출발해서 이제 마칠 때까지 계속 운전하고 물건 주고, 다시 운전하고 내려서 배송하고 이 짓을 하루에 170곳을 하시는 거예요. 음, 적성에 안 맞으면 힘든 부분이긴 합니다. 몸도 따라줘야 하고요. 

쿠팡 택배업 장점은 없나요?

장점이요? 물론 있습니다. 일단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장점은 다른 타업종에 비해서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적습니다. 일반적인 사무직의 경우 직장상사 눈치도 봐야 하고, 고객을 상대하는 서비스직이라면 고객상대 스트레스가 어마어마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장의 경우 단순업무만 하게 되는 것도 정신적인 스트레스입니다. 택배업도 단순노동이긴 하나 운전을 하면서 이곳저곳 구경을 하게 되는 효과가 있어서 심심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물건을 제시간에 가져다줘야 하기 때문에 게임퀘스트하듯이 재미있게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적성에 맞아야 하지만요. ㅎ

출근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쿠팡의 출근시간은 캠프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주간조와 야간조가 있습니다. 주간조의 경우 오전 10시쯤에 출근하면 9시쯤에 마칩니다. 야간조의 경우에는 밤 10시에 출근하면 아침 8시 전에 마칩니다. 다른 직업에 비해서 업무시간은 긴 편입니다. 

쿠팡 월급은 어떻게 되나요?

쿠팡월급은 시급으로 따지면 1만 1천 원 내외이다. 2023년 최저시급이 9620원에 비해서 천 원대의 차이밖에 안 난다. 이것은 2년 정도 되는 쿠친의 시급이고, 연차가 쌓이면 시급이 더 올라간다. 이 시급기준으로 연장수당이 붙고 인센티브수당도 붙는다. 주간기준으로 대략적으로 쿠팡의 월급은 300만 원 내외고, 야간은 여기서 40만 원 정도를 더 받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내가 돈을 더 벌고 싶어서 물건을 더 배송을 해야겠다는 사람은 여기서 또 30만 원을 더하면 된다. 그러면 최소 290 ~ 330만 원, 야간의 경우 최소 330만 원~370만 원 정도이다.

반응형

연차가 쌓이게 되면 레벨업을 하면서 시급이 올라가는데 보통 1.5년당 10만 원 정도가 더 오른다고 보면 된다. 다른 직업에 비해서 연봉인상률이 정말 작다. 이것이 쿠친을 오래 하면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다른 직종의 경우에는 한 직장에서 오래 있을수록 월급도 같이 커지는데 비해서, 쿠팡 택배직의 경우 최저시급이 오르면서 어쩔 수 없이 올린다는 느낌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신입이나 5년 이상의 베테랑이나 월급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다. 이것은 정말 쿠팡 택배직의 비전을 깎아 먹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쿠팡 택배업 누구에게 추천하나요?

글쎄요. 솔직히 말하면 누구에게 추천을 할수가 있나 싶어요. 저도 마땅히 할 일이 없어서 들어간 것이고, 들어와서도 누구에게 이 일이 좋아서 추천해 줘야겠다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어요. 택배업자체에는 비전이 없거든요. 그냥 딱 시간만큼 벌어가는 용도예요. 이걸로 뭐 돈을 벌겠다 보다는 생활유지를 하면서 다른 일을 도모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하나의 직종으로 평생 가져가는 것은 절대 비추천하고요. 그냥 다른 일 구하기 전에 잠깐 한다거나, 쿠팡 택배업이 부업이 될 만큼 다른 일도 함께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자세히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